한림대학교 고령사회연구소

  • home
  • 연구소 소개
  • 설립목적

설립목적

본 연구소는 고령사회로의 진입과 더불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령사회 문제에 대한 기초 학문 분야에서의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를 위해 한림대학교는 교내 고령사회 및 노년학 분야의 전공 교수들과 전임 연구진을 중심으로 20028월 본 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한림대학교는 2002년 고령사회 전문 연구 및 교육기관으로서 특성화 방향을 설정한 후 20028월 학술진흥재단의 기초학문 육성 지원 과제인 고령화와 한국 노인의 삶의 질에 관한 종단적 연구를 시작하였으며이와 더불어 2003년 고령친화 전문 교육기관인 고령사회교육센터의 건립에 필요한 재정을 교육부로부터 일부 지원받아 고령사회교육센터 전용건물을 건축하였습니다고령사회연구소는 고령사회 전문 연구 교육기관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소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령 사회 문제와 관련된 기초 자료를 수집 정리하고 공유하는 학술 연구 센터로 기능한다.


2.  다양한 전공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학제간 연구를 통해 고령 사회 문제에 대한 기초학술 연구 발전에 기여한다


3.  노인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제적 수준의 학술지를 발간하고이를 유지 관리한다.


4.  고령 사회 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술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5.  고령 사회의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한다.